HOME 반려동물정보 견종정보
 
 
 
   
  시츄 [ SHIH TZU ]
  원산지 : 티벳
  용 도 : 5.4-6.8Kg
  : 22-27cm이하
  그 룹 : 애완견(토이)
 
시추의 뿌리는 티벳이나, 이 견종의 완성은 중국에서 이루어졌다. 라사(Lhasa)가 좀 작아진 티벳탄 테리어(Tibetan Terrier)라면 시추는 그러한 종의 좀더 두드러운 왜소형이라 할 수 있다. 중국인들은 티벳에서 보내진 라사종중 작은 견들을 더 귀하게 여겼고, 매우 짧은 얼굴을 선호하였다. 이런 라사종의 가장 왜소한 형태에 대한 선호가 이 매력적인 견종을 쉽게 탄생시킬 수 있었다.
이 두견종의 사이에서 나온 새로운 종을 시추라고 불렀는데 이는 "사자개"라는 뜻으로 라사종이 티벳에서 가진 이름과 같다. 시나리오는 쉽게 상상되어질 수 있따. 티벳인들은 매력적인 작은 사자개들의 쌍들을 황제국인 중국에 보냈다. 중국인들은 그 견종들을 사자개(물론 중국어)로 불렀다. 수세기동안 더 짧은 다리와 짧은 얼굴의 종들이 선별되고, 토속견들과 섞여서 그 결과로 지금의 시추로 되었던 것이다.
그 개들은 중국 궁중의 화려함 속에서 살았고, 사랑스런 친구로 길러졌다. 중국이 1912년 공산화된 이후 이 견종은 영국으로 들어갔다. 다행스럽게 영국과 노르웨이에 숫자상으로 충분한 견종들이 들어갔고, 이후에는 북미에도 들어가서 본토인 중국에서는 멸종 당하는 반면 서구에서는 좋은 양산 프로그램이 시작되었다.
영국인들은 1949년에 이 견종에게 챔피언을 수여했으나, 북미에서는 1960년대까지 인정받지 못했다. 1969년도에 미국에서 허용되었을 때 이 견종중 한 마리가 처음으로 Best in Show를 수상했다.
이 견종은 작은 몸이, 기차와 같은 형상으로 부드럽게 움직이는 놀라운 동작으로 유명하다. 시추는 전세계에 걸쳐 쇼링에서 많은 성공을 했다. 시추는 좋은 애견임이 판명되었으며, 라사보다 외부인을 덜 경계하고 작은 몸의 사이즈에 비해 활기차고, 운동을 좋아하며, 사람들과 융화력이 강하다. 자신감에 가득찬 오만한 모습은 표준으로 묘사된다. 아름답고 흐르는 듯한 털은 최상의 모양을 위해서 많은 손질이 요구된다. 동양인들에 의해 국화송이(Chrysan themum)라고 표현되는 모습은 짧은 코에서부터 나와 위쪽으로 자라는 털에 의해서이다. 사실 Peking Kennel club에 의해 주장되는 본래 표준형은 묘사가 가장 세심하다. "사자머리, 곰의 몸체, 낙타발굽, 먼지털이와 같은 꼬리, 야자수입의 귀, 쌀알같은 치아, 꽃잎같은 혀, 금붕어 같은 동작"이 요구된다. 시추는 위엄에 가득차 보이는 견종며, 동시에 매력적인 광대이기도 하다.

사자머리 같은 머리에 납작한 코, 먼지털이 같은 꼬리, 무성 영화를 보는 것같은 빠르고도 귀여운 몸짖 등이 인상적인 개다. 장모종이므로 털을 매일 손질해 주어야 하지만 털길이에 비해 털은 많이 빠지지 않으며 체취도 많이 않으므로 가정견으로 이상적이다.

감정이 풍부한 편이므로 애교도 많고 아이들과도 잘 어울릴 수 있다. 반면에, 자존심이 강한 편이므로 주인이 난폭해지거나 화를 내면 이에 대한 반응이 매우 빠르다.

   자료출처 : (사)한국애견협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