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반려동물정보 견종정보
 
 
 
   
  페키니즈 [ PEKINGESE ]
  원산지 : 중국
  몸무게 : 2.5-6Kg
  그 룹 : 애완견(토이)
 
페키니즈는 티벳산의 털 많은 개가 아주 작게 축소된 형일 것으로 생각된다. 또는 퍼그와 같이 단두형을 가진 마스티피 개가 축소된 형을 갖고 있을지도 모른다. 그리고 이 두가지근원이 협쳐져 독특한 견종을 만들어 냈을 수도 있다. 어쨌든, 이 견종의 기원이 무엇이든간에 이 조그만 개는 8세기 당(唐) 오아조이래로 중국에 알려졌다. 고대에는 이 개의 "무서운" 사자같은 모습과 그들을 대표하는 "Fo Dog" 우상이 악귀를 물리쳐 줄 것이라고 믿어졌다. 가까운 친족인 라사와시즈와 같이 라이온도그(Lion Dog), 금빛털을 갖고 있어서 선도그(Sun Dog), 중국인의 큰 소매에 넣어져 운반될 만큼 작기 때문에 슬리브도그(Sleeve Dog)와 같이 페키는 여러 이름을 불렀다.
AD 1세기에 불교로 개종한 밍 티(MIngTi)왕은 부처에게 믿음의 보호자로 페키니즈를 헌납하였다.
19세기가 시작되면서 페키니즈타입의 개가 중국궁궐의 사랑을 받기 시작하고 그 인기는 수십년간 계속되었다. 궁궐 여기저기에 수천마리의 페키니즈들이 살고 계속해서 키우고 번식시키고 돌보기 위해 4000명의 환관들이 입궐하였다. 그리고 시녀들은 자신의 딸은 살해되어도 이 궁궐의 강아지들을 돌보아야 했다. 귀족외에는 어느 누구도 이 개를 소유할 수 없으며, 이 개는 많이 먹고 사랑과 보호를 받는 일외에는 아무것도 알지 못했다. 두 마리의 작은 페키는 짧지만 날카롭게 짖어서 왕이 나타났음을 알리고, 다른 두 마리는 왕의 뒤를 우아하게 쫓아온다. 그런데 어떤 사람이 이중 한 마리를 훔쳤다가 사형에 처해진 일도 있었다.
1860년 영국인들이 빼이징을 침략했을 때 왕족들은 "외국의 악마들"의 손에 이 개가 넘어가지 않도록 모든 페키니즈 종을 죽이라고 명령을 내렸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영국 군인들은 왕의 숙모를 죽이면서 그녀의 품속에서 4마리의 페키니즈를 발견했다.
이 작은 개들은 곧 영국으로 보내져 그중 한 마리는 빅토리아 여왕에게 바쳐져 "Lppty" 라는 이름을 갖게 되었다. 그리고 뻬이징에 있던 다른 개들도 정상적인 경로를 통해 수입되었고, 오래지 않아 이 견종은 유행되고 금방 귀한 견종으로 여겨졌다. 1800년대 말 T'zu Hsi황후는 페키니즈를 미국인 화가 Miss Carrl에게 선물하고 그 보답으로 자신이 가장 아끼는 개의 초상화를 받았다. 그리고 그녀는 엘리스 로스발트가 뻬이징을 방문했을 때에도 역시 엘리스에게 이 개를 선물하였다. J.P 모르긴도 이 개들 무척 좋아해 미국으로 돌아갈 때 페키니즈 한쌍을 가지고 갔다. 1909년 페키는 AKC의 승인을 받고, 그 다음해에는 영국에서도 승인을 받았다.
T'zu Hsi 황후는 또한 이 조그만 왕실견에 대한 다음과 같은 지시를 내렸으리라고 생각된다. 이 개는 삭스핀과 마도요의 간, 메추라기의 가슴살, 영양가가 많은 우유나 차, 바다제비집으로 끓인 스프를 먹어야 한다고 명령했다. 그리고 만약 이 개가 아플 때에는 "신성한 표범의 다리에서 짜낸 깨끗한 기름을 바르고, 개똥지바귀의 알을 먹게 한다 - 코뿔소의 뿔부스러기를 세 번정도 조금씩 집어 넣어 녹여 만든, 즙이 많은 카스타드 사과도 함께 먹인다" 그리고 이 개에대한 황후의 묘사에는 "그의 앞발은 구부러져 있어서 그는 궁궐주위에서 멀리 떨어지거나, 또는 도망갈 수가 없다'라는 다소 이상적인 문장도 표함되어 있다.
오늘날 중국 북부의 도시에는 아주 작은 페키니즈가 아직까지도 번식하고 있따. 1파운드도 나가지 않는 이 개는 굉장한 행운을 갖고 태어난 개라고 여겨진다.
페키니즈는 다소 특이한 외견상의 특징을 갖고 있는데, 이 점은 몇몇 사람들에게는 사랑을 받을지 모르지만, 다른 사람에게는 그다지 매력적인 모습이 아닐 수도 있다. 즉 주둥이가 너무 짧아서 코는 눈 사이에 있고 크게 활짝 웃는 듯한 입과 매우 납작한 얼굴을 갖고 있다. 이같은 외견상의 독특한 특징 때문에 그들은 덥고 축축한 날씨에는 고생을 한다. 그들의 눈은 돌출되어 있어 다치기가 쉽다. 머리는 넓고 납작하며 상당히 살이 찐 어깨와 가슴, 짧은 목을 갖고 있으며 앞다리는 짧고 휘어져 있다. 긴 몸체, 짧은 체고 그리고 다소 좁은 엉덩이 때문에 이 개는 데굴데굴 구르듯 움직인다.

페키니즈는 불가사의한 성질과 자신감을 지니고 있으며, 매력적이고 아주 강한 독립심도 갖고 있다. 그들은 무엇에도 겁내지 않고 공격적이지도 않다. 또한 그들은 자신의 주인에게 우정과 편안함을 주는 것을 인생 최고의 유일한 목표로 삼고 있다.
이 견종은 독립심에 있어 사자를 닮아야 하고 예쁘고 우아하고 섬세하기 보다는 용기와 대담성을 가져야 하는데 가슴이 넓고 갈기가 풍성하므로 이러한 조건을 만족시키기에 충분한 외모를 갖추고 있다.
편식을 하는 경향이 있고 코를 심하게 골지만 아파트 생활에 적당하고 물건을 씹는 법은 없으며 큰 소리로 짓기 때문에 경비견으로 적당하다.
외부인에게는 경계심이 강하지만 주인과 그 가족에게는 충성스럽다. 반면에 자기 고집이 세어 제멋대로인 면이 있으므로 훈련을 시키는데에 어려움이 따른다.

   자료출처 : (사)한국애견협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