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반려동물정보 견종정보
 
 
 
   
  댄디 디몬트 테리어
......[ DANDIE DINMONT TERRIER ]
  원산지 : 영국
  : 20-28cm
  몸무게 : 8-11Kg
  그 룹 : 테리어
 
다리가 짧고 걸음걸이가 빠른 댄디 디몬트는 잉글랜드와 스코틀랜드 접경의 북부 지방 출신의 개로서 보더, 레이크랜드, 베드링톤 및 웰쉬 종과 뿌리가 같다. 푸른색과 적갈색의 억세고 부드러운 털이 곱슬거리며 섞여 있는 외피와 길게 드리워진 귀로 미루어 보아 이 견종의 조상은 베드링톤과 매우 가까운 친척인 듯 하다.

그러나 이 개만의 독특한 특징인 짧고 휜 다리와 둥글게 굽은 허리 및 둥근 머리와 커다란 눈은 그 외 여러 종의 하운드 및 발빠른 견종들과의 교배가 있었음을 짐작하게 해준다. 표준 신체 치수는 높이가 반 정도 작은 데 비해 길이는 1~2인치 가량 작으므로 전체적으로 보아 몸이 길고 키가 그리 크지 않은 개이다.

이 변종은 그 옛날인 1600년대에 체비오트 힐과 코켓대일 근방에서 수달피와 오소리 사냥개로 개발되었다. 이 개들의 대부분은 알란가와 같은 그 지방의 몇몇 가문에서만 소유하였다. '파이퍼'라는 별명을 가졌던 월리 알안(1704년 사망)은 뛰어난 댄디 디몬트 한 무리를 소유하고 있었으며, 그 어떤 귀찮은 제안에도 이 개를 팔지 않았따. 그의 아들들과 손자들도 이러한 전통을 계승했으나, 가끔 몇 마리를 친구에게 선사하거나 호감을 얻기 위해 선물하기는 했다. 그중 소작농이었던 존 데이빗슨은 한 쌍을 얻어 이들을 번식시켰다.

이들 및 이와 비슷한 견종들과 더불어 수달피 사냥 테리어들은 특별한 이름이나 혈통 없이 이 지역 전반에 드문드문 퍼져 번식되었다. 그러던 중 월터 스코트 경이 여행 중 이들을 우연히 만나게 되었다. 그는 그의 소설 "가이 매너링(Guy Mannering)"(1814)에서 이 개들에게 불후의 명성을 가져다 주었다.
이 소설에서 등장 인물들 중의 한 사람인 댄디 디몬트라는 이름의 농부(데이빗슨을 모델로 그린 인물)는 이 견종을 길렀다. 스코트는 디몬트의 유명한 여섯 마리의 개들의 모습을 '올드 페퍼(늙은 후추)', 올드 머스타드(늙은 겨자)', '리틀 페퍼(어린 후추)', 그리고 '리틀 머스타드(어린 겨자)' 등으로 묘사했으며, "이들 털이 있는 짐승은 그 어느 것도 두려워하지 않았다."고 설명했다.
그 이후로 이 견종은 댄디 디몬트의 테리어로 알려지게 되었다. 프랑스의 푸리 필립 왕은 1840년대에 댄디 한 쌍을 소유했었다.

댄디는 사람들과 친한 대부분의 테리어와 같은 영리함과 보호 능력을 가지고 있지만 고집이 센 경향이 있다. 털은 그리 세심하게 손질할 필요는 없지만, 특히 눈에 띄게 부드럽고 비단결 같은 머리털을 강조하기 위해서는 가끔 빗으로 빗어 잡아당겨주어야 한다.
명랑하고 사랑스러운 가족견인 댄디는 낯선 사람에게는 무관심하다. 이 개의 온화한 성격은 쥐잡이 개로서의 잠재된 본능과 좋은 대조를 이룬다.

   자료출처 : (사)한국애견협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