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반려동물정보 견종정보
 
 
 
   
  케언 테리어 [ CAIRN TERRIER ]
  원산지 : 영국
  : 23-30cm
  몸무게 : 6-7Kg
  그 룹 : 테리어
 
케언은 스코틀랜드의 서부와 북쪽의 허브라이드 섬의 하나인 스키에 섬을 원산지로 한다. 이 견종의 명칭과 존재는 국경이나 무덤을 표시하기 위해 세워둔 바위더미의 그것과 연관이 있다. 이 바위더미는 케언이라 불리었는데, 이 곳은 여우나 다른 해를 끼치는 해충들의 피난처 같은 역할을 하였다. 작지만 기민한 테리어 종이 이 케언에 들어가 해충들을 제거해야만 했다.
스코틀랜드 영주는 사냥과 위에 언급된 목적을 위해 한 무리의 테리어종을 기르고 있었다.
이 견종의 역사는 스카이, 웨스트 하이랜드 화이트, 스코티시 테리어의 역사와 명맥을 같이 한다.
이러한 역사는 약 500년의 세월을 거슬러 올라가며, 여러 지방의 다양한 형태로 4종의 두드러지는 품종들이 생겨나기 시작한 것으로부터 유래된다. 케안, 스카이, 웨스티, 스코티종 등은 1909년 케인종이 처음 전시되었을 때, 털이 짧은 스카이 층으로 분류되어 있었다.
이러한 일들은 스카이 애호가들로부터 비판을 사게 되었고, 그 결과 현재의 케언이라는 이름이 생겨나게 되었다.
힘과 생명력이 넘치는 이 견종을 원래 독립적이며 매우 호기심이 강하고 강한 훈련을 필요로 한다.
테리어적 특성 때문에 땅을 파는 경향이 있는데, 이러한 특징으로 화분이나 굴 등을 마구 파놓기도 한다.
케언종은 1500년대 이래로 깨끗하고 유쾌하며 기민한 애완견으로 여겨져 왔다. 이러한 특성으로 영국에서는 테리어종 중 이 종이 가장 선호되며, 영국 케언 테리어 협회로부터 세계 최고의 개로 칭송되는 명예를 누리기도 하였다.
1913년 미국에 유입되었으나, 미국에서는 영국에서의 명성 정도의 평판이 아닌 평균적 평가를 받았다.
짧은 입과 바짝 선 두 귀는 예민한 인상을 주며, 적당히 짧은 꼬리는 경쾌하게 흔들린다. 전체적으로 귀여우면서도 소박한 미를 가지고 있다.
도그쇼를 위해서는 약간의 손질을 필요로 하는데, 이것은 케언의 덥수룩한 털이 지저분한 느낌을 주기 때문이다.

   자료출처 : (사)한국애견협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