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반려동물정보 견종정보
 
 
 
   
  불 테리어 [ BULL TERRIER ]
  원산지 : 영국
  : 53-56cm
  몸무게 : 24-28Kg
  그 룹 : 테리어
 
불파이터와 현재는 전멸된 영국 화이트 테리어의 교배종으로 달마티안적인 성향을 약간 띠고 있는 불 테리어는 원래의 불독과 테리어 종간의 교배로 탄생되었다.
크기나 색상, 머리모양에 있어 진화되는 동안에 다양성을 보여 왔으며, 몇몇 권위자들은 포인터종, 그레이 하운드종, 휘펫종들도이 견종의 형성에 영향을 미쳤다고 보고 있다.
시합에서 용맹성을 띠며, 경기 리본을 획득하기 위해 쇼 무대에서 격렬한 결투를 한다.
이 견종의 판별 기준은 1850년대 영국인 제임스 힝크스(James Hinks)에 의해 처음 제정되었는데, 그 특성으로는 백색의 털빛과 승부성, 독특한 다리의 생김새 등을 들 수 있다.
견종의 특성이 확립된 이후, 털빛깔의 다양성이 이 기준에 추가되었다. 불 테리어 애호가들은 1887년 영국에 애호클럽을 결성하였고, 1907년에는미국에서도 이와 같은 클럽을 설립하였다.
불 테리어는 전투견 훈련협회의 사령관인 제임스 Y. 보드윈 대령으로부터 전쟁에 적합한 세 번째의 품종이라 평가되었다.
죠지 패턴 장군은 "윌리"라는 이름의 불 테리어를 항상 동반하였으며 그의 부대의 상징으로 내세운 바 있다. 루즈벨트 대통령 역시 백악관에서 불 테리어 종을 소유하였었다.
오늘날의불 테리어는, 여전히 기민하고 힘이 세긴 하지만 평화적이며 유순하다. 결투를 하지 않아야 할 경우에는 충돌을 피하는 이 견종의 특성에 관한 많은 이야기가 전해지며, 그 중 하나는 실제 주인이 명령할 경우, 우승 가능성이 커도 잡종견과의 충돌도 피해간 일화도 있다.
다른 일화에서는, 참을성을 잃게 되자 상대를 물어 쓰레기통으로 던져넣은 경우도 있었다고 한다. 자신과 주인의 가족을 보호하고, 적대적이지 않도록 교육되며, 이러한 특성으로 백의의 기사라 불리기도 한다.
1895년 투견이 불법화되자, 소유주들이 다른 특징을 상실하지 않고 귀 모양이 설 수 있도록 하는 연구를 하는 와중에 불 테리어는 쇠퇴하게 되었다. 자연적으로 귀가 서는 특성이 고정되지 않은 데다가 귀가 작고 삼각형이기 때문에 이 품종의 개는 쾌활한 느낌을 준다.
이 품종의 개발자의 한 사람이 머리모양에 있어 두드러지는 특성 하나를 추가시킴으로써 이 견종은 관객들에게 특이하거나 혹은 수수한 느낌을 준다.
불 테리어 종은 뛰어난 운동견이어서 항상 공놀이나 원반던지기 하는 것을 좋아한다. 새끼 때에는 이러한 근력이 쾌활함과 연결되어 호전적이게 되는 경우가 있으므로 특별한 훈련을 필요로 한다.
이러한 쾌활함은 이 품종을 상업적인 목적으로 이용하거나, 만화의 주인공으로 등장하도록 하는 데 영향을 미쳤다. 앰스테프종과 마찬가지로 불 테리어 종은 가정용견으로 매우 훌륭하며 쾌활하고 어리숙한 행동 때문에 아이들과 함께 있을 경우에는 사소하고 일반적인 문제를 일으키기도 한다.
오늘날 불 테리어종은 오랫동안 격투견에서 제외되어 왔기 때문에 애완 고양이나 다른 개들과도 잘 지낼 수 있는 뛰어난 품종으로 알려진다. 거듭된 개량으로 순화가 잘 되었으나 자신의 행동에 제제를 가하거나 낯선 사람에게는 공격적이 될 수 있으니 훈련이 절실히 필요한 개이다.


   자료출처 : (사)한국애견협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