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반려동물정보 견종정보
 
 
 
   
  불 독 [ BULL DOG ]
  원산지 : 영국
  연 대 : 1800년경
  용 도 : 황소싸움
  : 30-35cm
  몸무게 : 23-25Kg
  그 룹 : 논스포팅
 
고대견 이라는 얘기도 있으며 초기에는 밴도기나 부쳐스 도기로 불리다가 1600년대 중반에 지금의 이름으로 명명됐다. 초기의 불독은 지금보다 다리가 길고 얼굴도 길었었다고 한다.

1835년 영국에서 불베이팅(황소싸움)이 금지될 때까지 600년간 전성기를 누리던 개였으며 수많은 개들을 제치고 영국견으로 채택됐고, 영국 해군의 마스코트이기도 하다. 불독은 코가 위로 붙어 있는 것은 소를 물고 호흡을 하기 위함이고, 다리가 짧은 것은 소의 머리를 낮게 하기 위함이고, 윗턱보다 아랫턱이 돌출한 것은 소를 잘 물고 버티기 위해서이다.

부드럽고, 온순하며, 침착하다. 평소에는 아이들과도 잘 놀고 유순하고 잠이 많으나 일단 화가 나면 만만치가 않으므로 주의와 훈련이 필요하다.

익살스러운 캐릭터에도 불구하고 많은 사람은 불독을 무서워한다. 불독에 대한 편견 때문이다. 사실 불도그는 끊임없이 애정을 갈구하는 순하고 귀여운 장난꾸러기다. 그러나 다른 개와 함께 있을 때는 조심해야 된다. 가족에게 대하는 태도만 생각해 무심코 다른 개와 접촉시켰다가 낭패를 볼 수 있다.

작은 일에 동요되지 않는 듬직한 성격과 애정을 표현하는 귀여운 행동의 적절한 조화는, 이 개를 길러보지 않은 사람은 쉽게 연상할 수 없는 불도그만의 매력이다. 기분이 나쁜 상태로 집에 돌아왔더라도 이 개의 외모에 어울리지 않는 애교를 받아주다 보면 절로 화가 풀릴 정도다.

관리법도 간단하다. 매일 적당한 산책으로 꾸준히 운동을 시켜줘야 하며 더위에 약하기 때문에 여름에는 반드시 시원한 그늘을 마련해줘야 한다. 기형적인 외모에 따른 난산·호흡곤란 등의 문제만 없다면 주인을 항상 즐겁게 해주는 더없이 좋은 반려동물이나 고집스러운 면이 있어 아이나 노인에게는 부담스러울 수 있다.

   자료출처 : (사)한국애견협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