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반려동물정보 견종정보
 
 
 
   
  잉글리쉬 포인터
......[ ENGLISH POINTER ]
  원산지 : 영국
  연 대 : 1700년대
  용 도 : 사냥
  : 61-69㎝
  몸무게 : 22.5-24.7kg
  그 룹 : 스포팅
 
예민한 후각과 충성심…최고의 사냥파트너
잉글리시포인터는 세터와 함께 ‘개의 걸작’으로 일컬어진다. 산탄총을 이용한 새 사냥이 유행하던 18세기 초 영국에 처음 소개된 개는 스패니시포인터였다.

스패니시포인터는 땅바닥에 코를 대고 사냥감을 추적하는 개로서 몸집은 크지만 동작은 느린 편이다. 그 속도와 후각 능력을 더욱 향상시키기 위해 그레이하운드와 잉글리시 폭스하운드를 교잡한 결과 탄생한 것이 바로 잉글리시포인터다.

포인터라는 이름은 ‘그 위치를 알려주는(포인터하는)’의 뜻. 대상물을 발견하면 멈춰 서서 자세를 낮추고, 코끝은 앞쪽으로 빼며 꼬리는 뒤로 뻗고 한쪽 앞발을 들어서 대상물의 위치를 가리키는 특유의 몸짓에서 유래한 이름이다.

포인터에는 잉글리시포인터, 저먼포인터, 저먼쇼트헤어드포인터 등이 있지만 영국 원산의 잉글리시포인터가 가장 먼저 만들어졌으며 그만큼 유명하다. 일반적으로 말하는 포인터란 이 종을 말하는 경우가 많다.

조렵견 가운데 가장 오래된 종으로 대체로 온순하고 침착하며 충성심이 강하다. 또 매우 활동적이며 왕성한 사냥 의욕을 갖고 있다. 영리하고 주인의 지시에 잘 따르는 것은 물론, 용감한데다 속력과 지구력도 좋아 사냥개로서는 최고의 품종으로 평가된다.

▲ 원산지 : 영국

▲ 몸높이 : 61∼69㎝

▲ 몸무게 : 22.5∼24.7kg

▲ 털색 : 흰 바탕에 오렌지색·검은색·흑갈색 등의 얼룩무늬가 있다. 균형 잡힌 체형에 털은 부드럽고 짧으며 털색은 흰 바탕에 검정이나 다갈색 반점이 있는 것이 많다.

▲ 체형 : 등은 곧고 힘이 있으며 잘 발달된 허리 근육을 갖고 있다. 머리는 약간 길고 입 끝이 사각이며 커다란 귀는 늘어져 뺨에 밀착돼 있다. 가는 꼬리는 수평으로 뻗는다.

   자료출처 : (사)한국애견협회